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꿈의 해석과 꿈의 의미에 따른 분류

by 2보리 2023. 6. 6.
반응형

꿈의 세계는 의식과 무의식의 두 요소로 되어 있다. 이들 요소는 다양하게 혼합되는 데 과거 경험의 가장 깊이 있는 무의식의 모든 근원들에서부터 연유한 것인지도 모른다. 융에 의하면 그 꿈 속의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인과관계나 공간적, 시간적 순서에 따라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꿈의 용어는 상징적이며 고대형의 논리 이전의 언어로서 심상의 언어이다. 따라서 그 언어의 의미는 어떤 특수한 방법에 의해서만 밝혀 낼 수 있는 것이다.

융은  꿈을 대단히 중요시하였다. 꿈을 무의식으로 통하는 길로 보았을 뿐만아니라 무의식이 그것을 통해 조정활동을 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왜냐하면 꿈은 의식적 태도의 표면, 즉 무의식의 한 단면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융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만약 꿈에서의 행동을 어떤 공식으로 나타낸다면 보상의 개념이 가장 적합한 것 같다. 왜냐하면 그것의 개념과 보충은 구분되어야 한다. 보충의 개념은 좁고 제한적이어서 꿈의 기능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그것으로는 단지 서로의 기계적 보충을 의미하는 어떠한 관계만을 규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융의 분석방법과 다른 분석방법과의 근본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융은 꿈의 분석으로 개인적 갈등을 발견하고 그것을 초월하여 보편적인 인간문제의 집단무의식을 찾아낸다. 여기에서 융의 꿈 분석 이론과 방법을 간단히 짐작할 수 있다. 융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의식에서 가져온 심리학으로 꿈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꿈은 자의와 소망 및 자아의 의향과 의식적인 목적에서 독립된 어떤 제한 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모든 자연에서 일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의식적이다. 우리는 어쩌면 계속해서 꿈 꾸고 잇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우리의 의식은 깨어 있는 상태로 소리내고 있지만 우리는 꿈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것을 계속적으로 기록해 둘 수 있다면 전체적인 과정의 일정한 방향을 알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다시 말해서 꿈은 심리상태의 자연적인 표시이다. 그러나 자율적이고 의식이 깨닫고 있지 못하는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 꿈은 꿈 자체의 언어와 법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의식에 관한 심리학으로는 꿈에 접근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람이 꿈을 꾸는 것이 아니라 다만 꿈이 꾸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꿈을 경험하고 꿈의 대상으로 존재한다. 우리들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동화를 읽는 것과는 달리 꿈 속에서는 그것이 우리들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꿈이란 개인의 무의식적인 내용과 집단의 무의식적인 내용에 근거하고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무의식의 내용은 의식의 내용 혹은 무의식의 자발적인 과정에서 온 것이다. 의식과 아무런 관계를 나타내지 않는 이 후자의 과정은 신체적인 사고나 환경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반응 같은 것에서 연유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먼 과거에서 일어나 역사적인 사건을 반복적으로 표현하거나 미래의 사건을 예측하는 꿈이 있기 때문이다. 꿈이란 원래 의식과 관련이 있는 것이나 의식되지 않고 또한 전혀 통일성이 상실돼 버려 이해할 수 없는 조각만으로 남아있는 의식적인 문맥 속에 나타난 것이 다시 인식되지 않는 개인의 무의식적 심리내용을 나타내는 것처럼 된다. 그러므로 꿈의 질서를 시간과 공간, 인과관계를 초월해 있는 것으로써 설명할 수 없다. 그래서 융은 꿈을 "어두운 밤의 영역에서 온 메시지"라고 하였다. 

 

꿈을 의미에 따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이 잇다.

첫째 일정한 의식적 상황이 일어나면 그다음에 반드시 무의식의 반응인 꿈으로 나타난다. 그러한 꿈은 보통작용과 보완작용으로 그날의 인상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이 꿈은 직접적으로 가까운 과거의 명확한 인상이 없으면 꾸어지지 않는다.

둘째 일정한 의식의 상황에 제약을 받지는 않으나 무의식의 자발적인 어떤 활동으로부터 생겨나는 꿈이다. 그런 활동은 의식과 무의식적 상황간의 갈등으로 나타나는 의식적 상황과는 매우 다른 것이다. 

셋째 무의식의 상태가 더 강해짐에 따라 변화율은 무의식에서부터 의식으로 옮겨간다. 이때 우리들은 의식의 방향을 완전히 변화 시킬 수 있다. 꿈의 활동과 꿈의 중요한 의미가 무의식의 영역에 모아지는 이 셋째 유형은 해석하기에 무척 어려우나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꿈이다. 이런 꿈은 원형적이고 지극히 해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때로는 예언적인 것이기도 하다. 갑자기 표출되는 그런 꿈의 내용은 대부분 의미를 이해하지는 못할지라도 그에게 커다란 인상으로 남아 있게 마련이다. 

꿈의 해석, 꿈 의미의 분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