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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교육의 영향 및 교사와 무의식의 관계

by 2보리 2023.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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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의 심리학에서 말하는 교육의 영향 및 교사와 무의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융은 학교에 다니는 동안, 특히 그를 이해하지 못한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여러 가지로 불쾌한 경험을 했습니다. 공부해야 했던 과목의 대부분은 지루하고 따분했습니다. 융은 교육자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 중에서 아동기와 청년기의 정신 발달을 이해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자기의 학생 시절을 상기한 말일 것입니다.

 

융은 학생의 인격 발달에 대한 교사의 영향은 그 지적 발달이나 학업 성적에 대한 영향 못지 않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교사가 배워야 할 교과에는 심리학을 포함시켜야 하며, 교사의 교육에서 더욱 중요한 점은 교사가 되려는 자에게 자기 자신의 인격을 알 필요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사는 교단에 섰을 때 자기 자신의 콤플렉스와 문제를 학생들에게 투영하게 될 것입니다.

 

어린이가 부모의 정신적인 문제를 반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은 교사의 정신 문제를 반영합니다. 모든 교사에게 분석 요법을 받게 하는 것은 무리한 일이므로 적어도 교사는 자기의 꿈을 기록하여 무의식의 이 밤마다의 분출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교훈을 얻도록 힘써야 한다고 융은 촉구하고 있습니다. 융은 교사가 어린이의 개성화에 대해 가장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했으며 오히려 부모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교사는 학생의 무의식 자아를 의식 자아로 바꿀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거나 훈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는 본능에서 에너지를 끌어내는 새롭고 풍부한 경험과 상징을 제공함으로써 의식을 넓힙니다. 교사는 학생의 인격에 있어서의 부조화를 인식하고, 그 약한 요소를 강하게 하도록 돕는 입장에 있습니다. 지나치게 발달한 사고 타입의 학생에게는 그 미분화된 감정 기능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내향성인 학생에게는 그 약한 외향성을 발달시키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여자 교사는 남학생의 아니마의 상태를 알고 남자 교사는 여학생의 아니무스의 상태를 알아 두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각 학생들의 개성을 파악하고 이 개성이 균형있게 발달하도록 돌보는 일입니다.

 

융의 심리학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개인의 무의식과 가지는 관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습니다. 이에 따라 교사의 행동과 태도가 학생의 무의식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의 피드백이 학생의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적극성 및 학습태도와 같은 무의식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보이는 비언어적인 인상과 행동, 그리고 전문지식 및 교사의 자신감 등도 학생의 무의식적인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교사가 학생의 무의식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돕고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지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성공 및 개선 가능성을 인정하며,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지시, 지원, 피드백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융의 심리학, 교사의 무의식, 학생의 무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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